스타벅스커피 코리아가 28일 하루 동안 전국 스타벅스 매장에서 다회용 컵에 음료를 제공하는 '리유저블 컵 데이'를 진행한다고 27일 밝혔다.
리유저블 컵 데이는 글로벌 스타벅스 50주년과 세계 커피의 날을 기념해 기획된 글로벌 고객 행사다. 커피를 통해 스타벅스의 지속가능성 가치와 일회용 컵 사용 절감에 대한 친환경 메시지를 전달한다는 취지다. 한국을 포함해 싱가포르, 홍콩, 대만,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캄보디아 등 아시아 국가에서 함께 진행한다.
28일 당일 매장을 방문해 제조 음료를 주문하면 글로벌 스타벅스 50주년 기념 특별 디자인이 적용된 그란데(16oz) 사이즈의 다회용 컵에 음료를 담아 제공한다. 컵의 사이즈를 고려해 행사 하루 동안 숏, 톨, 그란데 사이즈로만 주문이 가능하다. 숏 사이즈는 뜨거운 음료에 한해 주문 가능하다.
많은 고객들이 리유저블 컵 데이에 참여할 수 있도록 28일 당일 하루동안 사이렌 오더 주문 제한과 동일하게 1회 주문 시 최대 20잔까지 주문이 가능하다. 다회용 컵 소진 시에는 기존처럼 매장용 다회용 컵이나 일회용 컵에 음료를 제공할 예정이다.
스타벅스에서 오늘 하루동안 전국 스타벅스 매장에서 주문하는 음료를 다회용 컵 (리유저블 컵)에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하네요
실제로 저도 오늘 점심시간을 이용해서 스타벅스 매장에 방문하여 따뜻한 음료 1잔, 차가운 음료 1잔을 주문했는데요
위 사진처럼 예쁜 다회용 리유저블 컵에 음료를 제공받았습니다
제가 방문한 부산 동래구에 위치한 스타벅스 매장은 점심시간까지는 리유저블 컵 재고가 많이 남아 있었던 것 같았네요
사실 스타벅스는 전 부터 일회용 컵 사용을 줄이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스타벅스는 오는 6일부터 제주 지역 4개 매장에서 '일회용컵 없는 매장' 프로젝트를 본격적으로 시행한다고 1일 밝혔다.
스타벅스 일회용컵 없는 매장은 스타벅스 매장에서 일회용컵 대신 다회용컵 사용을 권장하는 프로젝트다. 시민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습관처럼 개인컵을 사용하게 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적이다.
일회용컵 없는 매장 프로젝트를 위해 스타벅스는 지난달 2일 환경부, 제주도, 한국공항공사, SK텔레콤, CJ대한통운, 행복커넥트 등 7개 민·관 기관과 '일회용 컵 없는 청정 제주 조성 시범사업' 업무협약을 맺었다.
협약에 따라 스타벅스는 제주서해안로DT점, 제주애월DT점, 제주칠성점, 제주협재점 4개 매장을 시범운영 매장으로 선정하고 오는 6일부터 본격적인 시범사업에 돌입한다.
일회용컵 없는 4개 매장에서는 개인컵을 사용하거나, 보증금 1000원을 지불하고 리유저블컵을 이용해야 한다. 제공되는 리유저블컵은 BPA 프리 소재로 영하 20도에서 105도까지 사용 가능하다. 컵 사이즈를 고려해 음료는 톨, 그란데 사이즈만 주문할 수 있다.
사용한 리유저블컵은 스타벅스 일회용컵 없는 매장 4곳과 제주공항 등에 설치된 리유저블컵 반납기에 반납하면 된다. 반납 시 보증금은 현금, 스타벅스 카드 잔액, 해피해빗 포인트 등으로 반환된다. 다만 파손된 컵은 반납할 수 없다.
출처 : 뉴스웍스(http://www.newsworks.co.kr)
저도 제주도에 있는 스타벅스를 방문하였을 때 처음 리유저블 컵을 이용해보았습니다
반납하는 과정이 아직까지 번거롭긴 하지만 반납기, 반납시스템이 더욱 넓게 보편화되면서
점점 일회용 컵 사용 매장이 줄어들고 결국 일회용 컵 사용량 또한 줄 것 같습니다
아울러,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에서 개인 컵 주문 시 한시적으로 일회용 컵에 음료를 제공했으나 다회용 컵 사용 활성화를 위해 9월 29일부터는 깨끗하게 세척된 개인 컵을 이용해 주문하는 고객에게 개인 컵에 음료를 담아 제공한다. 기존에 개인 컵 이용 고객에게 제공하던 300원 할인 또는 에코별 적립 혜택은 지속 유지된다.
스타벅스는 올해 탄소 감축을 목표로 한 지속가능성 중장기 전략인 ‘Better Together’ 프로젝트를 발표하고, 올 하반기 제주 지역을 시작으로 2025년까지 전 매장에 일회용컵 사용을 전면 중단하고 다회용 컵 사용을 확대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또한, 지난 2월과 7월 식물 기반 푸드를 연이어 선보이고 폐플라스틱을 활용한 상품을 출시한데 이어, 9월 24일부터 오트 밀크를 기본 선택 옵션으로 도입해 운영하면서 지속가능성을 고려한 제품 카테고리를 확장해 나가고 있다.
또한 개인 텀블러에 음료를 담아주는 정책도 다시 시행될 예정이라 하니 많이 이용하시면 좋겠네요!